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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과 공유교통시대의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의도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23:15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교통 및 대중교통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이 대중교통 서비스의 과소공급과 취약시간대의 보완기능까지 담당해 교통약자가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의 형평성을 담보해야 한다.​


    여객 운송업 노동자의 열악한 근로 여건과 경영 환경 개선이 현안 사항이라면 앞으로 4차 산업 혁명에 의한 주행 기술의 발전과 고도의 모바일러티 구현 환경에서 대중 교통 정책과 서비스의 대응, 미리 계획은 미래의 과제다.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차량 제어가 정밀해져 도로 용량을 증가시켜 교통 운영의 효율성은 개선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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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기술과 공유교통 서비스가 결합할 경우 자가용 이용 감소, 혼잡 개선 등 파급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대중교통과 경쟁관계가 될 수 있고, 한편 이용 수요를 감소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었다. 미래의 대중교통 운영환경은 현재와 다를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한 대중교통의 변수를 사전에 진단하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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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통한 신뢰성 검증과 플랫폼 기술과 통합된 형태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이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자율 주행 기술은 점차 고도화되고 셔틀 운행, 군중 주행 등으로 높아지고 2030년에는 자율 주행 차량을 크메하고 나, 자율 주행 기반 모 빌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된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보급은 인프라와 규제 등으로 쉽지 않을 것이 제 다양한 휘장 와잉리오을 다룬 연구를 종합하면 약 하나 0년 담장에는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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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교통서비스는 우리나라에 나쁜 것이 아니다에서는 택시-카풀간 갈등으로 사회적 이슈로 자리잡았지만 나쁘지 않고 세계 각국에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공유교통서비스는 교통수단 보유, 관리주체, 서비스 매칭주체 등에 따라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오늘날 유럽에서는 대중교통, 공유교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조합하여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MaaS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 나쁘지 않다'는 대중교통-택시 연계 환승 할인, 대중교통 정기권 기능과 보행·자전거 마하나리지 할인 개념을 포함한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대기업들은 이미 공유교통과 자율주행이 결합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교통 플랫폼 개발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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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논문은 자율주행기술과 공유교통서비스에 관한 동향과 전망 고찰, 미래의 대중교통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역시 자율 주행·공유 교통 시대의 공공 교통의 역할 변화를 추정하기 때문에 수단 붕다소리률을 기준으로 2가지 유형의 도시로 구분하고 대중 교통 통합 연계 서비스 시행 여부, 자율 주행 기반 공유 서비스 시행 여부, 버스 도착 시에서의 신뢰성의 차이, 수요와 공급 비율 변화 등을 감안 칠로시나리오을 구분, 시뮬레이션을 통과 하고 공공 교통, 승용차, 공유 교통 수단 붕다소리률의 변화를 미 솔적으로 예측 분석했다.대중교통망이 잘 갖춰진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 운영의 비중이 커질수록 승용차와 대중교통수단의 분다음률이 모두 감소하여 도로통행이 증가하고 혼잡, 공해 등의 부작용이 발생, 살릴 수 있으므로 공유교통 공급수준이 적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공유교통 도입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과 다른 수단간의 연계 서비스와 최적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통합 모빌리티와 함께 자율주행차의 도입이 실현되어야 합니다. 대중교통은 도시의 주요 간선망을 다소 받아 공유교통과 함께 서비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버스가 통행할 때 신뢰성을 확보하고 수요집중 노선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승용차의 수단분다소리율이 높은 유형의 도시에서는 공유교통 운영의 비율이 커질수록 승용차에서 공유교통으로 전환되는 효과가 크고, 공공교통 수요의 감소나 도로의 차량 통행 증가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런 도시의 경우 승용차 수요관리 차원에서 공유교통 활용방안을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 경우에도 대중교통수단의 분다소리율을 유지하면서 도로통행량을 낮추기 위해 버스통행 시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며,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실현, 공유교통서비스 내 자율주행차 도입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도시 유형별로 자율주행과 공유교통 도입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수요의 변화가 다른 것 외에 도시교통의 복잡도에 따라 적용 가능한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기술 단계나 도시 유형에 따라 대중교통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정책 추진 사항이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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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별 지역환경과 특성에 맞춘 자율주행·공유교통 서비스의 모델을 찾아낸 본가로, 대중교통 기능을 재건하기 위해서는 최근 개발기술을 실제 서비스로서 구현하고 시범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상 자율주행 기반의 공유교통 및 대중교통 서비스 실현과 운영이 가능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대도시에서는 공유교통이 대중교통 서비스 과소공급이 본인이 취약할 때 가끔 보완기능을 후임받고 자율주행 공유교통서비스 도입으로 장애인 고령자 사랑 저소득층 등 교통약자들이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의 형평성을 더욱 보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농어촌, 산간지역 등 대중교통 서비스 취약지역에서는 공유교통을 활용하고 지역주민의 이동권 향상을 통해 주민 편의와 복지를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탄력적인 운용계획이나 교통플랫폼 사업의 새로운 관리기준을 제안하는 등 기존의 규제를 다양화하는 계획을 모색해야 하며, 자율주행차량의 공차운행이나 개인통행 증가를 통제하기 위해 자율주행차량의 공유·이용에 있어서의 인센티브 부여, 자율주행 인프라 사용에 대한 요금정책, 대중교통 운영에 필요한 재원조달계획 등 향후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제시도 필요하다.서현 부연구위원 / 국한교통연구원 이동권, 신운송산업연구팀 박태윤 전문연구원 /국한교통연구원 도시재생교통연구센터 출처:국한교통연구원 월간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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